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마을유래

facebook
twitter
print

개화리

조선시대 말기엔 남포군 북외면의 지역으로서 성주산의 목단이 이곳에 와서 개화한다는 뜻에서 개화 또는 개화내 그리고 개화천이라 부르던 지역이다. 1914년 행정구역 개편때에 조계동, 상개리 하개리를 병합하여 개화의 이름을 따서 개화리라 하였다. 밀양박씨 80여호의 집성부락이 있었다. 고려때 횡천소가 있었다.

구사택

상개 북쪽에 자리한 마을을 구사택이라 부른다. 이곳에 관사 사택이 제일먼저 생겼다 해서 구사택이라 부르는 마을이다.

구억말

하개 서쪽 구석에 자리한 마을을 구억말이라 부른다. 구석말이라고 부르다가 변하여 구억말이라고 부른다.

도투마릿들

조개골 북쪽에 있는 마을을 도투마릿들이라고 부른다. 마을 지형이 도투마리처럼 생겼다해서 그리 부른다.

말재밑

성주면에서 남포면으로 넘어가는 말재고개 아래에 있는 망르을 말재밑이라 부른다.

삼거리

중개 아래쪽에 있는 마을을 삼거리라 부른다. 대천 웅천 도화담으로 가는 세 갈래의 길이 있으므로 삼거리라고 부른다.

골, 고개, 기타

탑골, 가잣골, 함박골, 갓굴재, 모래고개, 무랑굴재, 방망이재, 참새고개, 은굴모랭이

성주리

조선시대 말기에는 남포면 북외면의 지역이었다. 원래 성주산 아래가 되므로 성주골, 성주동이라 부르던 지역이다.

신촌말

성주골 남쪽에 있는 마을을 신촌말이라고 부른다. 광산이 생기면서 새로 생긴 마을이라 신촌말이라 부른다.

심연동

성주골 동쪽으로 깊은 골짜기에 있는 마을을 심연동이라고 부른다. 깊은 골짜기에 마을이 조성되었으므로 그리 부른다.

수원터

성주골 동쪽에 있는 마을을 수원터라고 부른다. 성주산에서 물이 가장 좋은 샘이 있었다 해서 수원터라고 부른다.

창텃굴

성주골 남쪽에 자리한 마을을 창텃굴이라 부른다. 옛날의 창터 즉 창고가 있었던 마을이라 창텃굴이라 부른다.

벌뜸

성주리 중앙에 있는 마을이다. 들에 마을이 있으므로 그리 부른다.

골, 고개, 기타

어댕이골, 상아니골, 물탕골, 화장골, 바른골, 뱀재, 바래기재, 상수리재, 문봉, 신성봉, 장군봉, 칠성봉, 화장봉

담당부서 :
성주면
담당자 :
오세광
연락처 :
041-930-4835
최종수정일 :
2019-05-31 13:30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