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축제

facebook
twitter

무창포 신비의 바닷길 무창포 대하 · 전어 축제

무창포 대하 · 전어 축제
  • 소재지 : 무창포 항 · 해수욕장
  • 문의처 :
    • 무창포 어촌계 : 041-936-3510
    • 무창포 관광협의회 : 041-936-3561
무창포 신비의바닷길 대하· 전어 축제 일정
- 날짜 : 2019년 9월 21일(토) ~ 10월 13일(일)
- 장소 : 무창포항 일원
- 주관 : 무창포축제추진위원회
- 후원 : 보령시, 보령수협

축제 목적과 의의
바다의 소중함을 체험하고 신비의 바닷길과 함께 우리 지역 대하 · 전어를 홍보하여 관광객 및 지역주민에게 참여 기회를 주고 다양한 체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지역 어민 소득 창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 단합된 시민정신으로 자긍심 고취와 공동체 의식 확보
- 어민 관광소득 증대 도모로 지역 경제 활성화
- 바다의 소중함 체험 문화 제공
- 지역 특산 수산물 홍보

축제소개
무창포 대하 · 전어 축제는 가족들과 함께 천수만에서 잡히는 싱싱한 대하와 전어를 맛보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축제 분위기를 만끽하는 지역 먹거리 축제로 자리 잡아 왔습니다!
대하 · 전어축제를 가족과 함께 어우러진 고향 같은 축제 분위기로 치르기 위해 축제 기간 중 다양한 이벤트와 갯벌에서 조개와 대하를 잡는 다양한 체험행사들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대하 · 전어 축제가 무창포의 특산품인 대하와 전어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기 위한 행사인 만큼 행사기간 동안은 평상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하와 전어를 판매하여 정량 제공, 정찰제, 친절한 서비스, 청결한 환경 조성 등을 통해 많은 관광객이 불편 없이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가고 있습니다.

전어의 특징
제철 먹을거리는 잘 지은 보약 한 첩에 버금간다.
가을의 초입인 9월은 여름철 무더위에 잃어버렸던 입맛을 되찾는 계절이다. 특히 바닷가에서 나오는 음식이 제철이다.
'봉 도다리, 가을 전어' 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가을에 먹는 전어의 맛이 일품이란 뜻이다. 봄에 산란한 전어는 여름을 관통하면서 토실토실 살을 찌워 가을에 절정을 이룬다. 이 때문에 씹을 때 고소하고 감칠맛이 감도는 것이 특징이다.
'세종실록 지리기' 에 충청도, 경상도, 함경도에서 전어가 많이 나는 것으로 되어 있다. 맛이 좋아 사먹는 사람이 돈을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전어 (錢魚) 라고 했고, 서유구는 '임원경제지' 에서 '가을 전어 대가리엔 참깨가 서말' 이라고 말했을 만큼 예부터 인기 메뉴였다. 또한 '집 나간 며느리도 전어 굽는 냄새를 맡으면 돌아온다' 라고 했듯 냄새 또한 입맛을 되찾게 해준다.

대하의 특징
'본초강목' 에 대하는 신장을 좋게 하고 혈액 순환을 도돠 양기를 왕성하게 돋워주는 1등급 정력제라 치켜세우고 있다. 이로 인해 '총각은 먹지 마라' 는 말까지 생겼다. 대하는 큰새우라는 뜻이지 특정 종류를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프라이팬이나 냄비에 쿠킹 호일을 깔고 그 위에 굵은소금을 얹는다. 다시 대하를 올린 뚜껑을 덮고 가열하면 빨갛게 익어가는 대하를 볼 수 있다. 대하탕도 별미다. 담백하면서도 알싸한 국물 맛은 꽃게탕과 색다른 느낌을 준다.
사진정보
찾아오시는 길
교통정보
교통정보 안내표로 유형, 구분, 경로를 안내합니다.
유형 구분 경로
기차 장항선철도
  • 용산 → 웅천 (3시간 10분 / 무궁화)
    * 웅천역에서 큰 도로를 따라 30m 정도 내려오시면 무창포행 시내버스가 있습니다.
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서울 → 경부고속도로 (서초IC) → 천안 → 온양 → 홍성 → 광천 → 보령 → 무창포
서해안고속도로 서울 → 서서울 IC → 안산 → 매봉 → 비봉 → 발안 → 서평택 → 송악 → 당진 → 서산 → 해미 → 홍성 → 광천 → 보령 → 무창포

광주 → 전주 IC → 익산 → 군산 → 서천 → 춘장대 → 무창포
경부·호남고속도로지선 광주 → 전주 IC → 익산 → 군산 → 서천 → 춘장대 → 무창포
버스 시외버스 서울 → 보령 (강남 남부터미널에서 1시간 간격으로 있음 / 2시간 10분 소요)
대전 → 보령 (서부터미널에서 무정차 6:30 ~ 20:30 직행, 직통 : 20간격으로 운행 / 2시간)
주변관광지

다른사람에게 추천해도 좋을 꼭 가보고 싶은 여행지이신가요?오른쪽 버튼을 눌러 의견을 남겨주세요.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목록

공공누리 4유형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물이 포함된 행사사진을 사용할 경우 초상권 침해에 해당할 수 있으니 관리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행사사진에 포함된 인물의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관리자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041-930-3872 )

담당부서 :
관광과
담당자 :
한명숙
연락처 :
041-930-6585
만족도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